본문 바로가기
꿀팁 ::: 생활정보

온라인으로 여권 발급, 울산 남구청 여권 발급/기간/준비물!

by 엉성부부 2023. 8. 7.
반응형

 
아무 생각없이 남편과 휴가 계획을 짜는데 항공권을 구매하고 여권번호를 등록하자마자,, 뜨끔했다. 이미 내 여권은 지난 달 만료가 되었고, 새로 재발급을 받아야하는 상황! 우선 급한 마음에 당장 집 근처 구청을 가야하나 고민했다. 요즘은 정부24 어플이나 온라인으로 여권발급도 가능하다고 해서 부랴부랴 여권사진 파일을 찾아서 발급 신청을 했다.
 


 
 

온라인, app으로 여권발급하기

 
 
다행히 메일함에 예전에 찍었던 여권사진이 있었지만 고화질이 아니라 마음에 걸렸다. 그래도 당장 구청을 가려면 사진도 새로 찍어야되는데 나에겐 시간이 부족했다. 결국 찝찝했던 저화질 여권 사진을 정부24어플로 등록 후 발급을 했다. 
 
 

온라인여권발급

 

 
 
결과는 또르르! 선명도도 떨어지고 얼굴크기 (정수리부터 턱선까지 3.2cm~ 3.6cm)가 되지 못해 신청이 반려되었다. 아무리 찾아도 남은 여권사진이 없었고, 노트북 외장하드를 털어도 사진파일은 없었다. 어차피 10년 전에 촬영한 사진이라 다시 찍었어야 하긴 했는데,,  혹시나 최근에 찍은 여권사진이 있거나 파일로 들고있다면 정부24 어플이나 홈페이지에서 신청이 가능하지! 시간이 부족하거나 바쁜사람은 간편하게 신청할 수 있다는 꿀팁!!
 
 

여권사진규정

 
 
결국 집 근처에 있는 사진관에 가서 급한대로 촬영 ㅠㅠ 찍고 5분만에 나왔다. 물론 보정따위 없었고, 여권사진기준이 엄격하다그래서 귀걸이도 빼고 앞머리도 다 넘겨야했다. 눈썹이 보이는 길이였는데도 무조건 넘겨라고...하하! 그래도 나에겐 최대한 빨리 나오는게 좋아서 사진을 받고 바로 울산 남구청으로 달려갔다. 
 
* 준비물 : 여권사진 1매, 수수료(50,000원)  / 만료일이 남았다면 구 여권도 챙기기!
(참고로 나는 이미 만료일이 지나서 사진과 지갑만 챙겨갔다)
 
 

울산남구청여권울산남구청여권

 
 
20분 이후부터는 주차요금을 내야하기 때문에 대기가 길어진다면 꼭 주차권을 받기! 남구청 1층에 민원실이 있고, 여권발급신청서에 개인정보를 기재한다. 여권 정류, 여권면수, 여권기간, 이름, 주민번호, 연락처, 긴급연락처, 문자알림서비스, 서명!
 
 

울산남구청여권

 
 
여권종류 [일반], 여권면수는 [26], 여권기간은 [10년] 으로 체크했고,  금액은 5만원이다! 그리고 남구청에서 접수할 때 내가 접수하러 간 날 기준으로 언제 찾을 수 있는지 적혀있는데 나는 접수하러 간 날이 7/17일이었고! 직원분이 받을 수 있다고 안내해준 날짜는 7/26 이었다
 
 

울산남구청여권

 
 
작성한 여권발급신청서를 직원분께 드리면 아래 사진과 같이 여권신청 접수증을 준다. 수령일자와 수령시 구비서류가 나와있음! 혹시나 보인이 수령할 수 없다면 신청인 본인의 신분증과 대리수령인의 신분증, 그리고 아래 접수증 종이를 지참해서 수령할 수 있다. 혹시나 당초 수령인이 아닌 수령인 변경시에는 접수증 뒷면에 위임장이 있어서 이 부분을 적어서 제출! 
 
 

울산남구청여권

 

 
7/6에 수령 가능하다고 했지만! 생각보다 빨리 처리가 돼서 7/21에 수령했다. 신청일 포함 5일만에 받다니 생각보다 빠른 스피드~ 그리고 항공권 결제 시 여권번호는 출발 전에 등록해도 된다고해서 여권이 없다고 항공이나 호텔 예약이 안되는 건 아닌듯 하다? 나는 여권만료일이 7월이라,, 7월은 성수기라서 더 오래걸리는 곳도 있는 듯 했다. 미리미리 준비해야지..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