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 it's IT

(12월 13일 기준 업데이트) 티스토리 애드센스 수익 오류(광고 크롤러) 해결하기!

by 엉성부부 2022. 11. 14.
반응형

지난 달 데이터센터 화재로 카카오톡 뿐만 아니라 티스토리 서비스도 먹통이 되어 접속에 오류가 생겼다. 이 영향으로 그런건지는 잘 모르겠지만,, 2-3주 전부터 티스토리 방문자와 애드센스 수익 역시 반토막이 났다. 저번달 그리고 작년과 비교했을 때 방문자수와 수익이 크게 바뀌었고, 애드센스 홈페이지를 들어가면 다음과 같은 문구가 계속 떴는데 매일 보다보니 문구 내용도 외워질 정도였다

 

 

광고 크롤러 오류가 있으며, 이 때문에 수익 손실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광고 부분에 손을 댄적도 없고 포스팅도 꾸준히 올리고 있는데 도대체 이런 문구가 왜 뜨는지 답답하기만 했다 ㅠㅠ 일주일 정도는 저 문구가 떠도 가볍게 무시하고 시간이 해결해주겠지 계속 기다리기만 했는데,, 방문자수와 예상 수입이 적혀있는데 통계자료를 보니 힘이 빠졌다. 

 

 

노란색 팝업을 누르면 아래와 같은 화면을 볼 수 있다. 문제가 되는 포스팅(사이트)와 상태, 문제, 신고된 날짜를 확인할 수 있고 실제로 해결해야하는 문제는 0이라서 이 상황이 더욱 더 아이러니했다. 아래 이미지와 같이 "해결해야 하는 문제"는 위반으로 간주된 문제의 수를 나타내는 건데,,  나의 경우 정책을 위반한 것도 없었고,, ㅠㅠ 게다가 광고요청이 7.93만회(99%)인데, 문제가 되는 포스팅을 들어가보면 상단에 있는 광고가 보이지 않았다. 모든 포스팅이 다 그런건 아니라서 더 답답했다.

 

 

문제의 원인이 "크롤러"라고 하니 구글애드센스 홈페이지에서 크롤러 액세스 페이지에 접속을 했다. 크롤러 엑세스 페이지의 경우 좌측 메뉴에서 [계정] - [액세스 및 승인] - [크롤러 엑세스]를 클릭하면 크롤러 로그인 정보와 사이트를 추가하는 화면을 볼 수 있다.

 

 

 

실제로 나는 저번주부터 오류가 있는 페이지는 로그인 추가를 해서 test를 해봤는데, 시간이 지나니 "크롤링 안 함"이라는 문구가 "크롤링"으로 바뀌게 되면서 이전보다는 오류페이지 수가 줄어들긴 했다. 그럼 로그인 추가는 어떻게 하는걸까? 먼저 우측 상단의 "로그인 추가" 버튼을 누르면 아래와 같은 페이지를 확인할 수 있다. 

 

 

제한된 디렉토리 또는 URL

 

제한된 디렉토리 또는 URL 부분에는 크롤러 로그인 정보에서 확인한 제한된 URL을 입력한다. 내 블로그의 경우 총 7개의 페이지가 오류가 있어서 그 주소들을 메모장에 입력 후 하나씩 [ctrl+c], [ctrl+v]를 했다. 

 

로그인 URL

로그인 페이지 주소 URL을 입력한다. 보통 티스토리에서 로그인을 하려면 카카오로그인 혹은 티스토리계정 로그인 페이지가 나오는데 그 화면이 나오는 페이지의 URL을 입력했다. 

 

로그인 방식

로그인 방식은 POST를 선택한다.

 

로그인 매개변수

로그인 매개변수는 티스토리 블로그를 로그인하는데 사용하는 계정과 비밀번호를 입력한다. 나의 경우 카카오계정으로 로그인을 하고있었기에 윗 부분에는 카카오계정 ID, 밑 부분에는 카카오계정 비밀번호를 입력했다.

 

이 작업을 수행하고 나면 하단에 <로그인 추가>라는 버튼을 클릭하면 끝! 

 

 

but.. 이렇게 하고나서도 간혹 어떤 포스팅(페이지)는 계속 오류가 떴다. 그럴 경우 구글 서치콘솔로 URL을 등록하는 분들이 계시길래 나도 한 번 따라해봤다. 구글 서치콘솔은 아래 링크에서 먼저 등록 후 URL을 검사할 수 있다

 

* 구글 서치 콘솔 바로가기 

 

Google Search Console

Search Console 도구와 보고서를 사용하면 사이트의 검색 트래픽 및 실적을 측정하고, 문제를 해결하며, Google 검색결과에서 사이트가 돋보이게 할 수 있습니다.

search.google.com

 

애드센스와 연결된 구글 계정으로 서치콘솔에 접속하면 아래와 같은 페이지를 확인할 수 있다. 만약 다른 페이지가 나온다면! 블로그를 등록(?)해야 한다. 좌측의 도메인이 아닌 우측의 URL 접두어 부분에 해당 블로그 주소를 입력하면 됌

 

 

그리고 위 화면처럼 좌측에 있는 "URL검사"를 클릭 후 상단의 돋보기 부분에 오류 페이지를 입력하면 된다! (1~2분 소요) 간혹 어떤 포스팅은 URL이 구글에 등록되어 있기도 하고,,  아래 이미지 처럼 등록되어 있지 않아서 색인 생성 요청을 해야하는 경우도 있다.

 

 

색인 생성 요청을 누르고 1-2분 정도 기다리면 아래와 같은 팝업이 뜬다. 이 작업을 일주일 정도? 시간날 때마다 체크하고 등록했는데 수익이 예전만큼 돌아오진 않았지만 그래도 이 작업을 하기 전과 비교했을 때는 서서히 돌아오는 것 같다.

 

 

고객센터에 문의를 해도 별 다른 차도가 없고;; 할 수 있는 범위내에서 하다보니 처음에는 멘붕이었다. 구글 서치콘솔 페이지도 처음 접속해봤는데 티스토리 통계 페이지보다 훨씬 더 디테일하고 유입 키워드를 다양하게 분석할 수 있었다. 혹시나 나처럼 크롤링 오류로 답답해하시는 분들이 계시다면 ㅠㅠ 이 방법이라도 해보시길 바라며! 

 

 

--------------------------------------------------------------------------------------------------------------------

 

(2022/12/08 업데이트)

 

지난주부터 애드센스 내 크롤러 액세스 페이지가 접속이 안되고 있어요. 아래 이미지처럼 페이지를 눌러도 빈 화면만 뜨네요.. 저는 구글서치콘솔에 접속해 크롤러 오류가 있는 해당 페이지(포스팅) URL검사해서 색인생성요청을 다시 했더니 사라지긴하더라구요. 물론 일정시간이 지나야 사라지는 듯 해요 ㅠㅠ 

 

오류헤이지 검사를 다시했더니 몇몇 페이지는 위 이미지처럼 모바일사용편의성에 오류가 있는 듯했다. 수정을 했더니 다시 잘 돌아가는듯?

 

계속해서 크롤러 오류가 뜬다면 구글서치콘솔 페이지에서 해당 url 색인 요청을 다시 하고 시간을 기다려야할 듯합니다 ㅠㅠ 정확한 원인을 모른채 계속 오류가 생겨서 답답하네요.. 얼른 빨리 해결되었으면 좋겠습니다 ㅠㅠ

 

 

--------------------------------------------------------------------------------------------------------------------

 

(2022/12/13 업데이트)

 

다시 크롤링 로그인 페이지가 잘 나오는 듯 합니다! 

728x90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