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T ::: it's IT

(IT Story) 소셜미디어가 학업에 미치는 영향 !

by 엉성부부 2011. 5. 20.
반응형

 


My opinion

소셜미디어는 우리의 일상생활에서 없어서는 안 될 매체로 자리 잡았습니다. 친구와 소통하고 내가 좋아하는 사람이 하는 말을 보고 다국적 사용자들과 소통도 편리해졌습니다. 하지만 소셜미디어가 공부하는 학생들에게 좋은 것만 가져다 주는 것은 아닌 듯 합니다. 위 이미지는 소셜미디어가 학업에 미치는 부분에서 좋은 점과 나쁜점을 정리해 놓은 자료 입니다. 
 

첫 번째, 학업입니다. 학업에 영향을 끼치는 이유는 공부를 할 때 페이스북의 알림을 체크하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습관때문에 공부를 하는 시간보다 페이스북을 하는 시간이 많아졌고, 집중도 또한 떨어뜨리고 있습니다.


두 번째, 감정부분 입니다. 소셜미디어 사용자 20%는 자신이 좋아하는 연예인 혹은 기간과 연결하여 두배 혹은 그 이상의 즐거움을 느낄 수 있습니다. 그러나 48%의 학생은 자신의 친구보다 슬프다고 생각한다고 합니다. 이유는 대학생의 25%가 자신의 상태 업데이트에 심각한 우울증 글을 친구들에게 보여주기 때문입니다. 즉, 보기 싫은 글도 읽을 수 있게 된다는 점이 핵심입니다.

세 번째, 자부심 측면입니다. 우리는 프로필 업데이트를 통해 자기 존중감이 향상됩니다. 그러나 페이스북에서 많은 시간을 보내는 학생들은 자기애적 즉 자기중심적인 성향으로 변하게 될 수 도 있습니다.

네 번째, 공부 습관 입니다. 통계에 따르면 학생 3명 중 1명 꼴로 교육목적으로 소셜미디어를 사용한다고 합니다. 그러나 페이스북을 사용하지 않는 학생은 공부를 더 많이 한다고 합니다.

물론 한국에서는 이러한 부정적인 측면이 크게 작용되고 있다고는 생각되지 않습니다. 페이스북 가입자가 가장 많은 미국 혹은 인도 등의 사례라고 볼 수도 있지만 한국에서도 소셜미디어 이용자 수가 증가하고 있는 추세이며 소셜미디어의 중독성이 담배의 350배라고 하니 심각하게 고민해봐야 할 문제점이 아닐까 생각됩니다.
728x90

댓글